본문 바로가기
상식

고령자 운전면허 갱신 방법

by IM_hero 2021. 8. 25.
반응형

우리나라의 전체 교통사고 중 고령자와 관련된 사고의 비율이 지속적으로 매년 증가를 하고 있다고 합니다. 그에 따른 대책 마련으로 운전면허 반납 혹은 만 75세 이상은 의무교육을 통한 운전면허 갱신이 이뤄지고 있습니다. 순서와 방법에 대해 안내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어르신이-운전하는-그림.

 

🔻우리지역 치매안심센터 확인하기 🔻

 
🔗 서울
🔗 인천
🔗 경기
🔗 부산
🔗 대전
🔗 광주
🔗 대구
🔗 강원
🔗 울산
🔗 세종
🔗 경남
🔗 경북
🔗 전남
🔗 전북
🔗 충남
🔗 충북
🔗 제주
 

 

고령자 운전면허 갱신하는 방법.

만 75세 이상의 고령자이신 분들은 반드시 정기적으로 행해지는 적성검사 통하여 운전면허 갱신을 진행하셔야 합니다. 기간 내에 받지 못해서 1년의 시간이 지나게 되면 운전면허는 자동 취소가 됩니다. 

1. 치매선별검사센터를 통해 치매선별검사를 받은 후 교통안전 교육기관 제출용으로 결과지를 발급 받는다.

  • 치매 안심센터는 검사비가 무료이며, 1899-9988으로 전화하셔서 거주하시는 곳을 말 씀 하시면 가까운 관할 치매안심센터를 안내해 줍니다. 안내받으신 치매안심센터로 전화하셔서 예약 후 방문하시면 치매선별검사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 신경정신과의원을 통해서도 검사를 진행할 수 있지만, 검사비는 방문하시는 분께서 부담하셔야 합니다. 마찬가지로 고령자 운전면허 갱신을 위한 치매선별검사를 받으실 거라고 말씀하신 후 검사지를 받으시면 되며, 이때 병의원의 직인과 의사의 날인이 필수로 되어 있어야 합니다.

 

📌 원숭이 두창 바이러스 발생원인 및 백신

 

원숭이 두창 바이러스 발생원인 및 백신

코로나가 좀 잠잠해지는가 싶더니 얼마 전부터 원숭이 두창 바이러스로 인해 떠들썩합니다. 원숭이 두창 바이러스를 코로나19 바이러스와 동일한 제2급 감염병으로 지정하고, 한국에 원숭이 두

pensilli123.tistory.com

 

2. 도로교통공단의 이러닝센터 및 현장방문을 통해 고령운전자 교통안전 교육 이수 신청합니다.

고령운전자의 노화에 따른 안전 운전방법을 습득하는 교통안전 교육을 필수로 이수하셔야 합니다. 교육의 내용은 노화와 안전운전에 관한 사항, 약물과 운전에 관한 사항, 기억력과 판단능력 등 인지능력별 대처에 관한 사항, 교통 관련 법령 이해에 관한 사항의 순서로 이뤄져 있습니다.

 

가. 도로교통공단의 이러닝센터 홈페이지를 통한 이수 방법.

 

이러닝센터-홈페이지-메인화면
이러닝센터-홈페이지-메인화면.

  • 도로교통공단 이러닝센터에 접속합니다.
  • 상단 오른쪽 회원가입 버튼을 통해 회원가입과 로그인을 합니다.
  • 고령운전자 교육 신청하기를 클릭하여 동영상 시청을 완료합니다.

나. 현장방문을 통한 이수 방법.

 

 

현장교육 예약하기 >>

 

 

전국 30개의 도로교통공단에 고령운전자 교육장을 통해 교통안전교육 이수가 가능합니다. 예약을 통해서만 가능합니다.

3. 아래의 준비물을 챙겨 운전면허 갱신 가능 시험장 및 경찰서로 방문하여 적성검사 후 운전면허 갱신을 완료합니다.

치매 선별검사화 교육 이수를 마치셨다면 몇 가지 준비물을 챙겨서 운전면허 갱신이 가능한 면허 시험장 또는 경찰서로 방문하셔서 갱신 진행을 하실 수 있습니다.

 

✅ 운전면허 갱신 준비물

  1. 교통안전교육기관 제출용 치매선별 검사 결과지.
  2. 운전면허증. (영문 운전면허증이 필요하신 경우엔 여권사본도 챙겨가셔야 합니다.)
  3. 사진(3.5*4.5cm) 2장.
  4. 수수료 - 국문 13,000원 / 영문 포함 15,000원.
  5. 건강검진 결과지 - 좌우 시력이 나와 있어야 하며, 혹여 준비가 안 되는 경우 현장에서 별도의 검사비를 내고 시력검사 등의 신체검사를 받으셔야 합니다. 검사비는 1종 보통의 경우 7000원입니다.

 

📌자동차 번호판 의미와 파란색 KOR 번호판?

 

자동차 번호판 의미와 파란색 KOR 번호판?

얼마 전 어머니를 모시고 병원을 다녀오던 길에 "저 자동차 번호판의 파란색 태극문양은 무슨 차니?"라고 물어보시는데 잘 모르겠더라고요. 파란색은 전기차이니 하이브리드인가?라는 혼잣말을

pensilli123.tistory.com

 

마치며.

이상으로 만 75세 이상의 고령자의 경우 의무적으로 하셔야 하는 운전면허 갱신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참고로 코로나로 인하여 갱신기간이 연기되었다고 하니, 늦지 않게 교육받으시고 운전면허 갱신하셔서 안전한 운행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치매 초기증상 자가진단 테스트

 

치매 초기증상 테스트 자가진단 확인하기

치매 초기 증상 테스트와 가자 진단으로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개인적으로 세상에서 가장 무서운 질병이라고 생각되는 것이 바로 치매입니다. 요즘은 노년층뿐만 아니

samul48.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