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코로나 백신 맞고 술 마시면 될까?

by IM_hero 2021. 9. 2.
반응형

민족 대명절 추석을 앞두고 코로나 백신 인센티브에 대한 기대감으로 인해 잔여백신 등으로 하루빨리 코로나 백신을 맞으시려 하는 분들이 많으신 것 같습니다. 코로나 백신 맞기 전과 후 술 마셔도 될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코로나 백신 맞고 술을 마셔도 될까요?

코로나 19가 전 세계를 덮친 후 집콕생활이 길어지면서 유일한 낙이 되어 버린 것이 술과 배달이라고 말씀하시는 분들이 적잖이 많은 요즘입니다.

 

치킨과-맥주를-들고있는-남자-그림-썸네일
치킨과-맥주를-들고있는-남자.

 

코로나 백신 접종을 앞두고 있으신 분들 중 접종 이후에 혹은 접종 전날에 술을 마셔도 되는지에 대해 궁금하셔서 찾아보셨나요? 찾아보신 분들이라면 아시겠지만 의료진마다 나라마다 코로나 백신 맞고 술을 마셔도 된다는 곳도 있고, 절대 마시면 안 된다는 곳도 있습니다.

 

건배하는-사진.
건배하는-사진.

 

우선, 코로나 백신과 술에 대한 정확한 사실 팩트부터 말씀드리겠습니다.

 

코로나 백신 맞고 술을 마시면 안된다는 방역당국과 의료진의 이야기는 과학적 근거가 없습니다. 그 이유는 현재 접종 중인 어떤 종류의 코로나 백신도 알코올과의 상관관계를 연구한 기관이 없으므로 어디까지나 기존 백신들과 알코올과의 인과관계를 토대로 코로나 백신 마고 술을 마시면 안 된다고 이야기하는 것입니다.

 

이렇듯 아직까지 코로나 백신은 급속도로 번지고 있는 바이러스 탓에 급하게 상용화가 되었기 때문에 여러 가지 실험이 부족한 단계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다음의 내용을 잘 확인해 보시고 내가 코로나 백신을 맞은 후에 술을 마셔도 될지 안 될지에 대해 판단을 해보셔야 합니다.

 

노을과-맥주병-사진
노을과-맥주병.

코로나 백신 맞고 술을 마셔도 되는지에 대한 나라별 권장사항.

  • 대한민국 방역당국 : 백신 접종 당일과 다음날은 술을 마시면 안 된다.
  • 세계 보건기구 WHO : 백신 맞고 술을 마셔도 되는지에 대한 지침이 없다.
  •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 CDC : 백신맞고 술을 마셔도 되는지에 대한 지침이 없다.
  • 캐나다 브리티시컬럼비아주 정보의 보건당국 : 알코올과 코로나 백신과의 과학적 근거가 없으므로 관련된 지침도 없다고  함.
  • 러시아 : 코로나 백신 접종 전 후로  8일간 금주에서 3일간 금주로 변경함.

와인-두-잔.
와인-두잔.

코로나 백신 맞고 술을 마시면 안 되다는 의료진들의 설명은 무엇일까?

위에서 살펴보았듯이 코로나 백신과 알코올의 대한 연구결과가 없기 때문에 별도의 지침사항이 없는 것입니다. 하지만, 많은 의료진들은 기본적으로 알코올이 우리 몸에 끼치는 영향과 기존 백신과의 영향들을 토대로 코로나 백신 맞은 후 술은 먹지 않아야 한다고 합니다.

 

아래는 의사들의 공통된 의견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1. 알코올은 면역반응을 방해한다.
  2. 백신 접종 이후 항체가 생길 때까지 우리 몸의 면역체계가 이상이 없어야 하지만, 알코올은 이를 변화시킨다.
  3. 백신 접종 이후 항체 생성은 최소 2주 정도가 소요되므로 이 기간 동안 면역반응을 방해하는 행위는 하지 않는 것이 좋다.

결론적으로, 과도한 알코올 섭취는 체내에 들어가게 되면 우리 몸의 면역반응을 방해하기 때문에 바이러스에 대항하는 항체 생성이 가장 중요한 백신 접종의 경우 그 항체가 생기는 동안에 면역반응이 이상이 생기는 행동들을 하지 않아야 하는데 대표적인 것이 알코올 섭취라는 것입니다.

 

백신 부작용으로 인해서 걱정이 많은 것이 사실이나, 맞기로 결정을 하신 분들이라면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이왕이면 최상의 컨디션을 유지하여 접종을 완료하고 백신 접종 이후 일정기간은 금주를 하시어 내 몸을 잘 살펴보는 것이 현명할 것으로 생각이 됩니다. 감사합니다.

 

댓글